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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가 해부한 실연자협회 시스템

2020.08.25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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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5)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_연예계 관계자 상담소_ 유튜브 방송 캡처.jpg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이하 음레협)는 지난 24일 공식 유튜브 채널 ‘연투유TV – 연예계 관계자 상담소’를 통해 뮤지션들도 자세히 몰랐던 실연자협회의 정산방식을 집중 조명했다.

영상은 진행을 맡은 음레협 윤동환 부회장의 질문에 신종길 사무국장이 명쾌한 답변을 내놓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윤 부회장은 “저도 업계에서 15년 정도 일을 했는데, 실연자협회 시스템을 최근에 알게 됐다. 그만큼 레이블 관계자나 가수 중에서도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며 주실연자와 부실연자의 개념에 대해 물었고, 신 사무국장은 “예외도 있지만, 보통 앨범에 표기되는 가수는 주실연자, 그 외에 연주자들은 부실연자로 등록된다”고 답했다.

두 사람은 보는 이들이 더욱 이해하기 쉽게 가수 지코, 장범준, 세븐틴, 엑소 등을 예로 들어 실연자협회 정산방식을 설명했다. 신 사무국장은 “예를 들어 지코 씨나 장범준 씨가 곡의 90% 이상을 모두 작업했다고 해도 부실연자의 연주가 두세 소절 정도 들어간다면 부실연자와 수익을 5:5로 나누게 되는 상황”이라며 “만약 그룹 세븐틴처럼 부실연자가 한 명도 없을 때는 주실연자만 등록하면 된다. 그러나 엑소처럼 연주자가 한 명만 있게 되면 수익을 5:5로 나눠야한다”고 설명했다. 

현실과는 너무나도 괴리감 있는 실연자협회의 등록 방식에 대해서도 “시스템이 과거에 만들어진 상태 그대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뮤지션들도 대부분 모르고 있다. 해외에서는 주실연자와 부실연자의 수익 분배가 약 8:2 정도인데 우리나라만 5:5다. 너무 계산하기 쉽게만 만들어진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윤 부회장은 “해외 음원 수익은 우리나라에서만 유일하게 실연자협회에서 징수하기 때문에 유통사에 따라 6% 수익 차이가 난다”라며 “예전에 SM엔터테인먼트와 실연자협회가 소녀시대 해외 음원 때문에 분쟁이 있었는데 바로 이 부분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신 사무국장은 “컴퓨터로 작업한 연주는 여전히 실연으로 인정되지 않는 맹점이 있다. 우선은 실연자협회에서 힘들더라도 개선의 의지가 필요하다. 지금은 가수나 세션이나 아무나 등록을 할 수 있다 보니 오류가 많을 수밖에 없다. 수익 비율도 참여도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만들어져야 한다”라며 실연자협회의 정산방식 개선을 촉구했다.

이한빛 기자 bitgaram@happyrisi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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