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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종신 (가수, 작곡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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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9년 10월 15일, 경상남도 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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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MBC 방송연예대상 뮤직토크쇼부문 최우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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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차현장] ‘30년’과 ‘서른 살’의 만남 ‘이제 서른’ 가수 윤종신이 패션브랜드 빈폴과 뮤직 프로젝트 '이제 서른'을 시작한다. 윤종신은 26일 서울 용산구 스트라디움에서 '이제 서른' 프로젝트 제작 발표회를 열고 데뷔 30년의 계획을 밝혔다. '이제 서른'은 30년 전인 1989년에 발표된 노래를 1989년에 태어난 가수들이 새롭게 부르는 프로젝트로 올해 데뷔 30년차를 맞이한 윤종신과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빈폴이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또 리메이크의 가창자로는 1989년 생 가수 태연과 장범준, 어반자카파 등이 참여했다.  이날 윤종신은 "1989년에 처음 노래를 시작했다. 의미있는 프로젝트"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30'이라는 숫자가 의미있는 프로젝트인 만큼 이날 현장에 참석한 참가자들은 모두 '30'이 주는 의미를 강조했다.  태연은 "최근 서른 번째 생일을 맞이했다. 감히 (윤종신) 앞에서 서른의 소감을 말하긴 좀 그렇지만, 그냥 앞으로 노래를 더하기 위해서는 몸 관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녀시대 때 춤출 때랑은 또 다르니까 목 관리도 좀 더 잘해야겠고"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사실 요즘 좀 혼란스럽기도 한다. 어릴 때 생각했던 것들과 좀 다른 것도 느껴지고 과연 정답이 맞는 걸까 그런 생각도 들고 혼란 스럽기도 하고 그런다"고 서른이 되고 달라진 생각을 털어놓았다.  윤종신도 "개인적으로 엄살인 것 같다. 진짜 무르익기 시작하는 게 서른이다. 10대, 20대 목소리보다 서른 때부터 우러난 창법이라든가 뭔가 아는 소리가 나오는 게 서른부터라고 생각한다. 난 1999년에 서른이었다. 뭐가 됐든 서른 부터 조금 깨닫는 거 같다. 어릴 때는 감각이 어리다. 서른 정도부터가 진짜 내 것이 나오는 느낌이다. 30부터 40을 어떻게 지내는지가 또 다음 40부터 50까지에도 영향이 크다고 생각한다"라고 30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어반자카파의 조현아는 "서른이 되고 생각이 많아졌다. 지금 나의 모습이 어떤가 뒤돌아 보게 되고 그래서 앞으로의 선택들이 소중하게 느껴진다. 40살이 됐을 때 내가 원하는 답이 있을까 하는 기대감이 생긴다. 바라보는 폭이 넓어지고 감각이 깨어난 느낌이다. 난 사실 기쁜 30대를 맞이하고 있다"라고 30이 주는 의미를 밝혔다.  이번 '이제 서른' 프로젝트는 '월간 윤종신'을 통해 발표 될 예정이며, 3월은 윤종신의 오리지널 곡 '멋', 4월은 장범준이 부른 '그대 떠난 뒤'(원곡 사랑과 평화), '5월은 태연이 부른 '춘천가는 기차'(원곡 김현철), 6월은 어반자카파가 부른 '기분 좋은 날'(원곡 김완선)이 차례로 공개될 예정이다. 또 7월에는 윤종신과 장범준, 태연, 어반자카파가 함께 ‘이제 서른’ 합동 콘서트를 개최한다. 윤종신은 "일단 '그대 떠난 뒤'는 장범준의 경우 목소리가 특징적이다보니 최대한 그의 목소리를 살리는 쪽으로 만들었다. '춘천 가는 기차'는 정말 레트로한 태연의 목소리를 담았다. 새롭게 들릴거다. '기분 좋은 날'은 ㅗ현아와 예쩐에 같이 한 곡이 그녀의 목소리를 잘 못살렸다. 그래서 다음에 정말 제대로 만들어주겠다고 했었다"라고 각 곡에 대해 설명했다.   이에 태연은 "정말 좋은 기회였다. 옛날곡을 좋은 기회에, 선배님과 의미도 있고 해서 이걸 무조건 참여해야겠다는 생각이었다"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의 오리지널 곡인 '멋'은 30대의 '멋'을 노래한 곡이다.   윤종신은 "김광석도 그렇고 서른에 대한 노래가 있는데, 내가 생각하는 서른은 또 다른 거 같다. 나는 (서른 살이)기회가 많고 막 뿜어내야하는 나이라고 생각한다. 월간 윤종신의 '멋'도 그런 내용이다. 진짜 멋쟁이의 나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멋'을 설명했다.   '30'이 핵심 키워드이고 서른에 의미를 둔 프로젝트이지만, 윤종신은 이것이 자신의 30주년을 기념하는 프로젝트로 번지는 것에 대해서는 경계했다.  윤종신은 "나한테는 20주년이 위기였다. 그때 시도한게 월간 윤종신이다. 이렇게 하다가 몇년 못하겠다는 고민에서 시작한 게 월간 윤종신이었다. 월간 윤종신을 하면서 20년부터 30년이 훅 지나갔다. 지루함 없이 지나온 거 같다. 나에게 30주년은 큰 의미를 두기보다 앞으로의 40주년을 맞이하기 위한 계단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이며 프로젝트를 통해 발매되는 음악 그 자체의 메시지에 주목하길 당부했다.  한편 '이제 서른'의 첫 프로젝트 곡인 '멋'은 26일 오후 6시 발매된다.최현정 기자 gagnrad@idol-chart.com저작권자 ⓒ 아이돌차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03.26 12:28

[박영웅 칼럼] 30년차 발라더 윤종신, 크리에이터 윤종신 90년대 대표 발라드 가수이자 최고의 이별노래 작사가이기도 하며, 한때는 솔직하고 예리한 평가로 냉철한 심사위원으로 통했다. 남다른 입담을 뽐내는 예능인으로 활동하며 상당한 괴리감을 느끼게 한다. 그의 SNS 프로필에는 ‘크리에이터’라 적혀있다. 트렌드와는 거리가 먼 듯 보이는 발라드를 부르면서도 그의 행보는 오히려 발빠르다. 한 달에 한 번씩 신곡을 발표하는 '월간 윤종신'이라는 플랫폼을 운영하며 획기적인 방향성을 제시했고 재야의 뮤지션을 소개하는 음악채널 ‘리슨’을 운영 중이다. 또 최근엔 1인 방송을 통해 프로듀싱 과정을 소개하는 ‘탈곡기’ 프로그램을 론칭했다.  이처럼 플랫폼에 대한 꾸준한 연구는 그가 얼마나 빠른 감각으로 현 시대에 적응해 가는가를 보여준다. 윤종신은 현재 소속사와 아무런 서전 협의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방탄소년단의 신곡을 작업 중이다. 방탄소년단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그가 멤버들의 캐릭터를 분석하며 입덕하는 과정을, 후배 프로듀서들과의 창작과정을 가감없이 보여주는 식이다. 어떤 의뢰도 받지 않았지만, '베테랑 프로듀서가 상상력 하나로 아티스트에 맞춤형 창작곡을 제공한다'는 참신한 기획이다.  이미 대중음악이 '소장'에서 '공유'로 가치의 중심이 돌아선 지금, 발라드와 싱어송라이터란 영역에서 그가 주목한 건 협업을 통한 음악의 확대다. 일찌감치 윤종신은 기존 가요계 발매방식을 거부하고 수년째 '월간 윤종신'을 꾸준히 이끈 그간의 노하우와 약점을 보완해 더 큰 그림을 그려왔다. '월간 윤종신'이 개인 프로젝트 성격이 짙었다면, 음악채널 '리슨'은 뮤지션과 제작자간 개방 참여형 프로젝트. 좋은 음악을 보다 많은 사람에게 '공유'하는 것이 설립이유다. '저스트 리슨, 저스트 오디오'를 모토로 삼은 만큼 실력있는 재야의 뮤지션들을 소개하자는 의미도 크다. 특정 팬덤을 대상으로 하는 아이돌과 다르게, 일반 대중을 상대로 점차 큐레이션 음악을 제공하겠다는 각오다. 현재까지 29번째 작품을 선보였다.  매월 신곡을 낸 ‘월간 윤종신’이 가수 윤종신의 도전이었다면, 음악채널 ‘리슨’은 소속사 대표 프로듀서의 도전을 의미한다. 여기에 상상력에 의존한 프로듀싱 유튜브 ‘탈곡기’ 방송은 1인 크리에이터 윤종신의 새 도전인 셈이다. 이는 30년차 발라드 가수가 트렌드 홍수 속에서 살아남는 법이자, 작곡가가 현 시대에 적응해 가는 리얼스토리다.  사재기 논란과 추천제 등 부침을 겪었던 음원차트가 건전한 음악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중이지만, 불투명한 의구심은 여전하다. 매해 논란이 끊이지 않는 만큼, 건전한 유통 질서 마련을 위한 업계의 꾸준한 노력이 중요한 상황이다. 변화도 좋지만 음악 본질의 가치마저 사라지면 아무 의미도 없다. 좋은 음악이 우선이다. 잠깐의 실시간 1위, 검색어 1위보다 중요한 건 결국 좋은 콘텐츠다. 케이팝의 경쟁력은 대중의 다양한 취향이 고루 발전할 수 있는 균형잡힌 시스템에 있다. - 대중음악전문기자 박영웅기사 제보 및 제휴 news@idol-chart.com저작권자 ⓒ 아이돌차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02.10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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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윤종신' 12월호 'Destiny' 28일 ..   가수 윤종신의 월간 음악 프로젝트 <월간 윤종신> 12월호 'Destiny'가 28일 오후 6시에 공개된다.    'Destiny'는 올 한 해 진행되었던 '이방인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곡이자 창작자 윤종신의 마음가짐을 되짚어 보는 곡이다.    윤종신이 떠나야만 했던 이유와 돌아올 수밖에 없었던 이유, 그리고 어디에 있든 계속 이방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자 하는 이유가 모두 담겨 있다.    윤종신은 자신이 가장 나다움을 느낄 수 있는 모양과 상태는 몸소 부딪쳐야만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일찌감치 자신의 운명을 깨닫고 짊어지고 살자는 이야기가 아니라, 살면서 만나게 되는 어떤 기회들에 과감히 자신을 던져봄으로써 운명을 확인해보자는 이야기.   그는 "30년 넘게 활동하면서 그동안 정말 많은 것들을 시도해봤고, 그 시간을 지나오면서 제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되었고 지금도 알아가고 있다"며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봤는데, 결국 제가 아직도 하고 있는 건 음악이기 때문에, 저는 음악이 제 운명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음악을 더 오래 잘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제가 하고 싶은 걸 하기 위해서 이 일을 하는 거고 다행히 여전히 하고 싶은 게 많다"며 "그때그때 하고 싶은 것에 집중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게 저의 운명이고, 또 '월간 윤종신'의 정신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곡은 지난해 '월간 윤종신'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한 '탈곡기'를 통해 선공개된 노래로, 가창자로 BTS를 상상하며 제작됐다. ‘이방인 프로젝트’ 마무리를 앞둔 시점의 윤종신의 이야기를 더해 재탄생했다.     한편 이방인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윤종신은 지난 23일 ‘개근 MC’로 활약했던 MBC '라디오스타' 700회 특집에 게스트로 출연해 여전한 입담을 과시했다. 최현정 기자 gagnrad@idol-chart.com저작권자 ⓒ 아이돌차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0.12.24 16:50

‘월간 윤종신’ 11월호 ‘니가 뭐라고’ 25일 발매   가수 윤종신의 월간 음악 프로젝트 ‘월간 윤종신’ 11월호 ‘니가 뭐라고’가 오는 25일 공개된다. 11월호 ‘니가 뭐라고’는 설렘에 대한 노래로, 누군가에 대한 생각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어떤 시기에 대한 이야기이자 내 마음이 어째서 ‘이렇게 흔들’리고 어째서 ‘이렇게 미치’는 건지 스스로 되묻게 되는 어떤 상태에 대해 이야기하는 곡이다. 윤종신은 코로나로 인해 더욱 삼엄해진 이번 가을과 겨울을 마주하면서 그동안 우리가 잃어버린 것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하게 됐고, 어려운 시절일수록 설렘이란 감정은 잊지 말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게 되었다. ‘니가 뭐라고’는 윤종신과 이메일로 연결된 작곡가 팀(이상규, 박준식)과의 협업으로 이루어졌다. 윤종신은 “돌이켜보니 11월에는 항상 어둡고 무거운 노래를 만들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일부러라도 좀 설레는 노래를 만들고 싶었다”며 "회사 통해서 들어온 곡이었는데 듣자마자 귀에 확 꽂혔다. 멜로디가 제가 쓰고자 했던 설렘에 대한 이야기와 딱 맞아떨어지는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보통 사랑에 빠진 사람들을 보면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 것 같다. 상대방에게 조금이라도 더 내 얘기를 하고 싶어 하는 사람, 그리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자꾸 듣고 싶어 하는 사람"이라며 "요즘은 후자에 더 눈에 들어온다.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를 고려하고 배려하는 사람들. 그래서인지 저는 이 노래 속 화자가 정말 예뻐 보인다. 듣고 싶어 하고 알고 싶어 하는 그런 마음은 정말이지 그 자체로 소중하다"고 설명했다.   윤종신의 '니가 뭐라고’는 25일 오후 6시 전 음원사이트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최현정 기자 gagnrad@idol-chart.com저작권자 ⓒ 아이돌차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0.11.24 17:38

‘월간 윤종신’ 10월호 ‘느슨 (Feat. 신치림)’ 23일 공개 가수 윤종신의 월간 음악 프로젝트 ‘월간 윤종신’ 10월호 ‘느슨 (Feat. 신치림)’이 오늘 (23일) 공개된다.  ‘느슨’은 '느슨해져야 비로소 다시 보이는 것들'에 관한 이야기로, 지난 한 달간 윤종신에게 오래 머물렀던 기분과 생각을 담은 발라드다.  윤종신은 “어머니 상을 치르는 동안 생각이 많아졌다. 바쁜 와중에도 장례식에 들러준 모든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문득 우리가 참 많은 생각을 짊어진 채 복잡하게 살아가고 있다는 걸 실감했다”며 “어머니가 떠나시면서 제가 주변을 다시 살필 수 있게 도와주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곡을 만드는 동안 윤종신은 자기 자신은 물론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했고, 자연스레 가장 가까운 친구이자 동료인 하림과 조정치를 떠올렸다.   그는 "이익이나 성과 때문에 앞으로 나아가는 것에만 집중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마음의 여유가 없다는 이유로 정작 가깝고 소중한 사람들은 후순위로 밀어두고 있을 사람들에게 조금은 느슨해져도 된다고 말하고 싶었다"며 "하림과 조정치는 주변에서 가장 힘을 뺀 상태로 열심히 살고 있는 동료이기에 이 노래의 메시지와도 잘 어울릴 것 같았다"고 오랜만에 '신치림'이 뭉친 계기를 전했다.  이어 “이번 노래는 힘을 빼야 할 때는 빼자는 얘기지, 대충하자거나 욕심을 버리자는 얘기는 아니다”며 “늘 욕심을 앞세우면서 최선을 다하는게 능사는 아니더라. 야구에서도 힘을 빼고 배팅하면 더 멀리 나간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우리에게는 느슨해져야만 비로소 다시 보이는 것들이 있을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종신이 작사, 작곡하고 조정치가 편곡에 참여, 하림의 하모니카 연주가 더해진 ‘월간 윤종신’ 10월호 ‘느슨 (Feat. 신치림)’은 23일 오후 6시, 전 음원 사이트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최현정 기자 gagnrad@idol-chart.com저작권자 ⓒ 아이돌차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0.10.23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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